활동
디자인씽킹 워크숍(2) 아이데이션 & 프로토타입
2023.09.18현장관찰과 인터뷰를 바탕으로 문제정의를 진행한 뒤, 발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 아이디어를 내는 시간으로 디자인씽킹 워크숍의 후반부가 진행됐습니다.
아이데이션을 하고,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러너, 페이스메이커들에게 테스트까지 진행했는데요, 멋진 아이디어들이 많이 나왔습니다.😎
1팀👵👴 : 노인 스마트 교육의 이탈률이 높은 이유는, 어르신들의 열의는 높지만 농번기와 겹쳐 일정상 참여가 어렵기 때문이라는 결론을 냈고, 강사님 한분이 최대 감당 가능한 인원 수 등의 현실적 여건을 고려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각 마을회관과 노인복지관의 네트워킹을 통해 어르신들의 일정을 파악하고 이를 고려한 스케줄을 짜는 방안, 그리고 NFC 스티커와 단축어를 활용하여 참석여부를 빠르게 파악하여 대기자에게 빠르게 연락을 돌리는 방안을 도출하였습니다.
2팀🧹♻️ : 종량제 봉투나 분리수거라는 개념이 없었던 환경에서 인생의 대부분을 보내오신 농촌 마을 어르신들에게 ‘쓰레기 처리 시 소각 대신 종량제봉투로 버려야 한다’는 인식을 확산시키기 위해서는 꾸준한 반복 교육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습니다. 이에 ‘환경 교육’을 따로 진행하기 보다는,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한 모든 교육을 진행할 때 쓰레기 소각의 문제, 종량제 봉투 사용 안내, 사용 시의 인센티브에 대한 교육을 매번 짧게 진행하고 본 교육을 시작하는 방안을 도출하였습니다.
3팀🙆♂️🙆♀️ : 의성 청년들이 보다 만족스러운 삶을 살기 위해서는 커뮤니티가 가장 중요한데, 현재 존재하는 단톡방에는 일방적인 정보 전달이 대부분이고, ‘나’에 대한 정보가 너무 알려져 있기 때문에 이야기를 꺼내기 부담스럽다는 문제점을 발견했습니다. 이에 모두가 부담 없이 공평하게 대화에 참여할 수 있는 취향 기반의 소규모 커뮤니티들이 많아질 수 있도록 ‘의성의성’이라는 의성 청년 커뮤니티 어플을 제안하였습니다. 현재 이 팀은 본 프로젝트와 더불어 사이드 프로젝트로 ‘의성의성’의 개발도 계속해서 진행하고 있답니다! 의성의성의 성공적인 출시를 위해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프로토타입 테스트
개발한 솔루션을 다를 러너, 페이스메이커에게 골류하고 피대백을 받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의성 청년 커뮤니티 어플 '의성의성', 쓰레기 종량제봉투 사용 교육, NFC 활용 스마트교육 인원체크 등, 멋진 아이디어가 나왔답니다.
발표
2박 3일 간 열심히 진행한 프로젝트의 과정을 설명하고,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아침부터 밤까지 열정적으로 최선을 다한 러너들에게 박수를 보내요!
회고
2박 3일 간의 디자인 씽킹 워크숍을 마친 후 이번 워크숍을 통해 배운 것, 앞으로 적용할 점, 우리 팀의 팀워크는 어땠는지 등에 대하여 돌아가면서 소감을 나누는 회고 시간을 가졌습니다.
회고 OT
첫 주차를 모두 마치고, 앞으로 있을 주를 더 알차게 보낼 수 있도록 개인 목표를 설정하고, 매일의 회고에 대해 안내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10주 동안 이루고 싶은 나의 목표 만다라트를 만들어보고, 포부를 다졌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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